블루베리와 라즈베리의 환상적인 궁합
블루베리
질병예방
블루베리의 항산화방지제가 심장질환, 발작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형성량을 감소 시키는 것에 주요 역할을 한다고 켈리포니아 대학 과학자들은 주장한다.
노화방지
미 농무부 산하(USDA) 인간 영양 연구센터 과학자들은 블루베리를 실험용 쥐에게 먹인 결과 노화에 따를 정신적 손상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블루베리의 높은 산화방지 활동력이 노화방지 효과와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요로 감염증 방지
뉴저지 주립대의 연구원들은 요로의 건강을 촉진시키고 요로감염증의 발생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성분이 블루베리에 들어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는 블루베리가 박테리아가 요로벽 안쪽 세포에 붙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와 시력
유럽의 다수 연구에서 제시한 증거 자료 따르면, 블루베리의 유럽 쪽 사촌이라고 할 수 있는 빌베리는 시력 개선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빌베리의 파란색 색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안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안토시안은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블루베리에도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새로운 연구
(작업 중) 건강 및 의학 연구와 관련하여 전세계적으로 블루베리에 대한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보다 장래성 있는 연구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블루베리를 먹으면 자동차키를 어디에 두었었는지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특히, 알츠하이머 병이나 기타 심장 질환에 걸리는 것을 방지하고 싶으신 분에게는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8월 19일 월요일 보스턴에서 열린 ACS 국립 회의에서 농무부(USDA) 산하 인간영양연구센터 (HNRCA)의 신경과학 연구소 소장인 짐 조셉은, 블루베리 추출액 – 인간에게 동일한 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하루에 블루베리 한 컵을 먹여야 함 – 을 실험용 쥐에게 먹이고 운동능력 테스트를 해 보았더니 블루베리 추출액을 먹은 쥐는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운동의 행동적 학습 및 기억 면에서 훨씬 나은 결과를 보였고 탐색 행동의 정도도 더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쥐의 뇌를 검사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뇌의 두 부분에서 산화적 독성 성분의 수가 눈에 띄게 줄고,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전달 물질이 더 잘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신경 세포를 보호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화학 물질은 바로 안토시안입니다. 안토시안은 블루베리의 파란색을 구성하는 색소이며, 블루베리의 산화방지 및 감염방지 기능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색소가 함유된 과일 및 야채와 비교하여 실험한 결과, 블루베리는 산소 유리기를 억제시키는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산소 유리기는 산화적 독성이라고 하는 과정을 통해 세포막과 DNA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노화와 더불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기능 장애 및 질병 대부분을 야기시키는 주범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미국의 인구가 점차 노화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2050년이면 미국 전체 인구의 30%이상이 65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들은 노화로 인해 인식 기능 및 운동 기능이 감퇴될 것입니다. 현재 조셉은 블루베리의 인간에 대한 효능을 실험하고 있는 중입니다. 실험의 예비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한 컵 의 블루베리를 먹는 사람들은 대조군에 비해 운동력이 5-6% 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속식물학과 블루베리:
영양 관련 내용 요약
하기 내용은 기능 식품 및 건강 부문에 대해 출판된 연구 자료 일부를 요약한 것입니다.
수 세기 동안 민간 의료 부문에서는 식품 자체에 의학 성분이 들어 있다는 믿음을 가져왔습니다. 오늘날 의학 및 과학 분야에서 식품 성분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자연 식품 물질이 예방 및 치료적 효과가 있다고 오랫동안 믿었습니다. 미국 내에서 기능 식품은 생물 의학 분야에서 특히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이며, 소비자, 제조업자, 식품규제담당자로부터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기능 식품 분야는 점차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이점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블루베리 그 자체가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여겨지는 성분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와 같은 성분에는 과당(果糖), 섬유소, 비타민, 산화방지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산화방지제는 암, 심장질환, 노화 과정을 방지/지연시키는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 부문에 대해 장기적인 임상 실험은 제한적으로 밖에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유리기 (遊離基) – 산화방지제:
산화방지제는 노화 과정과 관련성이 있는 유리기 및 만성 질환의 피해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Ames, 1993년). 갓 딴 과일 (블루베리) 및 야채에는 비타민 A, C, E 같은 자연 산화방지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블루베리 100g당 베타-카로틴 0.04 mg, 비타민 C 13mg, 비타민 E 1mg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 100g 당 10RE (레티놀 당량, 비타민 A의 단위)의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에 대한 RDA는 남성의 경우 1000RE, 여성의 경우 800RE입니다. 추가로, 블루베리에는 산화방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안토시안과 페놀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일래직산 및 엽산:
작용의 형태에 대해서는 아직 널리 알려진 바가 없지만, 일래직산 및 엽산은 암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래직산 (생물학적으로 가장 활발한 일래직산의 형태는 일래지타닌입니다) 성분은 블루베리와 기타 일부 베리에서 검출됩니다 (Stoner, 1989).
엽산은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Toufexis, 1992), 임신 중에는 태아에게 유익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100g당 6 ug의 엽산이 들어 있습니다. 여성에 대한 RDA는 180ug입니다.
기타 성분: 항균제
스웨덴에서는 어린이들의 설사병을 치료하는데 건조 블루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Kowalchuk, 1976). 이는 안토시아노사이드 성분 때문인데, 안토시아노사이드는 블루베리에서 검출되는 자연 물질로서 E. Coli (종종 감염과 관련성을 갖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소: 복합적인 건강상의 이점
지난 20년 간 수집된 증거 자료를 통해 고섬유 식품의 이점을 다수를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Potter, 1986). 블루베리는 식이섬유의 주요 공급원이며, 블루베리 100g당 식이섬유 2.7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식품 섬유 25g을 꾸준히 섭취할 것을 일반적으로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여러 가지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산화방지제, 안토시아노사이드, 박테리아 억제제, 엽산,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일래직산, 엽산, 식품섬유. 블루베리의 성분의 존재 여부 및 활동 형태에 대해서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라즈베리
라즈베리는 산딸기속 식물의 먹을 수 있는 과일을 부르는 말이다. 원래는 레드라즈베리 한 종만을 부르는 말이었으며, 지금도 유럽에서는 그 종을 라즈베리로 부른다.
열매에는 비타민 C와 철분, 칼슘,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 기타 케르세틴, 루테인, 에라그산, 구연산, 폴리 페놀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즈베리 효능
폴리페놀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눈에 효과가 있다고 유명한 안토시아닌은 눈의 망막에 있어 빛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는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합니다
이를통해 눈의 피로를 완화하거나 눈병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구연산은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에라그산이라고 하는것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항산화 작용도 가지고 있으며 발암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미와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melanin이 생성되는것을 억제하므로 미백에도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요즘 가장 주목받고 있는것이 있는데 라즈베리 케톤 이라는 라즈베리 특유의 성분이예요